한 분 한 분 소중해

 

 

책을 통해 마인드를 조성하고 기초적인 창업 지식을 쌓기 위해 창업에듀 예비 창업자 기본·심화 과정을 마쳤다. 기초적인 내용은 넘겨주고 기본적인 내용은 되새기며 노하우와 정보 등은 필기하였다. 이번 글에는 필기한 내용을 복습하며 간단하게 적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크게크게 적은 내용이라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검색을 통해 알아보면 좋을 것 같다.

 

 

평균 생존 연령 증가로 새로운 트렌드 탄생 메카트렌드와 기술 창업 / 1인 기업 중심 퍼스널 브랜드 창업 핵심 경쟁력은 전문가 되는 것 (한 우물 vs 융합 전문가)

 

블루오션. 레드오션. 창업자들은 시장 개척자가 돼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퍼스트 우버 어드밴티지는 신화이다. 개척자보다 정착자가 더 많은 성공을 거둔다. 개척자들은 온갖 시행착오를 직접 겪으며 시장을 만들기 위해 싸워야 하지만 정착자들은 이미 만들어진 시장에서 더 나은 제품을 내놓으면 되기 때문이다.

 

1인 창직 (취업, 학위, 봉사, 출판, 창업가의 정신) → 1인 창업 (용역, 상품유통, 제품판매) →  회사 창업

 

나의 위치 정하기 → 창립 멤버 구성 (CMO, CEO, CTO, CSO) → 사업계획서 작성 → 초기 투자자금 확보 → 법인 설립 → 자금 수혈 (경진대회, R&D 연구개발) → 네트워크 확보 → 제품개발 → MVP 완성(노코드)→ 고객피드백 → 제품 피보팅 → 제품 출시

 

사업 단계: 아이템 구상 → 발굴 → 후보 아이템 선정 (아이템과 창업자 간의 적응도 분석, 예비 사업타당성 분석) → 아이템 확정 → 구체적 사업타당성 분석 → 사업계획서 작성 → 사업화

 

사업화 과정

 

 

개발 양상전 고객 있는지 시장 반응부터 확인 (즉흥 주의 겸 전망 확인) 새로운 산업환경을 최대한 활용한 제품, 지역정부·커뮤니티 먼저 신뢰 쌓기, 정말 브랜드를 제품을 찾아주는 소수 고객에게 집중해 이들을 감동하게 만들어야 한다. 기술성 및 경쟁력은 사업 종류에 따라 접근해야 한다. 기술비즈니스는 특허 싸움, 플랫폼 비즈니스는 시장 선점 싸움 등 감성을 자극시키는 디자인 유저 익스피리언스 UX = 사용자 경험 이끌어내는 디자인, 다양한 활동을 하는 이유 = 제대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 인스타 하는 이유 고객 경청

 

시장위험: 과연 시장성이 있는가 시장세분화, 경쟁자분석, 시장규모 자료

기술위험: 소유와 독점성은 어떠한가 권리성과 독점성은 확보 했는가

 

기술창업 가능 분야: Smart Home, Car, Healthcare (Wearable device)

 

창업 지원: 창업 아카데미, 대학원, 창업선도대학육성, 창업사관학교, 창업맞춤형사업화, 중소벤처기업연수원

※ 벤처캐피털 (혹은 신기술금융사 및 창업투자회사)는 경쟁력 있는 벤처기업을 발굴해 투자하는 사업을 한다.

 

 

아이디어 플랫폼

 

 

투자유치: Seed투자, 엔젤투자, VC투자, 데모데이, 아이디어경진대회, 사모펀드(PEF)

 

투자방향: 새로운 기술, 취업률↑, 새로운 자원 창출 분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PPT SKILL 실제 상품 혹은 서비스 제공한다는 생각으로 접근 시간배분은 일방적으로 읽지 말고 50% 시간을 Q&A 할당 동일 내용 똑같은 시간 내 발표 대도록 연습하고 생략은 과감히, 장표 처음 요약 문장 삽입

 

 

회사 소개 기업개요, 연혁, 조직도, 개발 인력
제품 소개  경쟁력 비교, 시장규모 현황
마케팅 영업현황, 유통경로, SWET 분석
Financing  요약 재무제표, 추정 매출액, 손익계산서, 투자계획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1. 일반적인 개요 회사명, 설립일, 주요 제품, 업종 등 1장 이내
  2. 회사 연혁 가장 최근이 위로
  3. 조직도 특허 현황 몇 명인지 표시, 특허 출원 보유 구분
  4. 주요 개발진 이력
  5. 자본금·주주 현황 명부 및 투자 유무 표시 유상증자 시 투자 배수
  6. 비즈니스 모델 제품 생산부터 어떤 매출처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판매될지 도표식으로 표현
  7. 산업 동향 애널리스트 보고서, 검증된, 객관화된 자료 사용
  8. 제품 기술 연구 현황
  9. 경쟁업체 기술 비교
  10. 자사 거래처 현황 최종 Flow 까지
  11. 향후 중심 사업이며 투자가 필요함을 어필
  12. 사업 확장설 사업 커질 것임을 어필
  13. 마케팅 계획 B2C, B2B
  14. 재무분석
  15. 자금 스케줄
  16. 향후 5개년 추정

 

사업 진단 방법: Lean Startup Canvas & BM Canvas BMO: 기술사업화 타당성 검증

TRL (Technology Readiness Level): 핵심요소기술의 기술적 성숙도에 대한 일관성 있는 객관적인 지표

캐즘 (Chasm): 제품 훌륭해도 소비사 사용까지의 침제기 (죽음의 계곡)

 

M&A (Mergers and Acquisitions) ※ SPAC: 기업 인수 목적 회사

인수 (한 기업이 다르 기업의 주식이나 자산을 취득하면서 경영권을 획득)

합병 (두 개 이상의 기업들이 법률적으로나 사실적으로 하나의 기업으로 합쳐지는 것)

 

FLR 코스트

Food cost 원재료비

Labor cost 인건비

Rental cost 임대료

 

기업지속력

  1. 몇개 제품 의존 x = 플랫폼 구축

  2. 물건제조고집 x = 서비스화

  3. 이상적 전략 x = 실질적인 능력↑

  4. 한 방향 밀어부치지 말고 = 피드백 반영

  5. 규모의 경제 x = 부분간 영역 넘어서는 범위경제

  6. 효율성만 추구 x = 모든 기업활동에 유연성 불어넣기

 

성공 가능성 높은 업종 ※ 인·허가받아야 하는 업종인지 확인

  1. 자본 규모에 맞는 아이템

  2. 입지에 적합한 아이템

  3. 도입기나 성장 초반기의 업종

  4.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과 연관성 높은 업종

  5. 투자 대비 수익성 좋은 업종

  6. 자금과 상품 회전율이 높은 업종

 

지식재산권 종류

 

 

비전과 미션 발견. 타이밍. 연속 도전.

미션. 창업을 왜 하려고 하는지

가치. 무엇을 중심 가치관으로 정했는지

비전. 어디로 갈 것인지

 

채용공고: 첫 커뮤니케이션, 회사 역사 시작 

채용방법

  1. 취업포털

  2. 채용박람회

  3. 헤드헌트

  4. 직원추천제/연고자 소개

  5. 리크루팅

 

기업가치관, 고객경험, 채용할 직원들의 유형, 직원을 훈련하는 방법, 직원 보상방법 ※ 사전에 너무 많은 절차 제시는 역효과 , 고객에게 가장 큰 감동을 준 직원을 포상, 휴가 가는 직원 예상 없던 인센티브 제공 깜짝 이벤트

 

인적자원관리의 기준

  1. 인재상을 명확하게 하라

  2. 좋은 인재보다 적합한 인재를 찾자

  3. 창업자의 철학 → 기준 → 혁신 실천

  4. 인재는 '스스로 찾아서 일하는 인재'

 

개인 사업자 설립

  1. 사업자등록신청서

  2. 임대차계약서사본 (사업장 임차한 경우)

  3. 허가(등록,신고)증 사본 (해당사업자)

  4. 동업계약서 (공동사업자 경우)

  5. 자금출처 명세서 (일부업종경우)

 

법인기업 설립 ※자세한 사항은 세무서

  1. 발기인 구성 (1인 주식회사도 가능)

  2. 정관 작성 (회사의 법)

 

개인기업·법인기업 차이 개인사업자는 사업상 독립적 재화 또는 용역 공급자고 법인기업은 법인격을 가지고 상행위이나 그 밖 영리 목적을 하는 법인 (합명회사, 합자회사)

 

비교 개인사업자 법인
등록 사업자등록 법인등기부등본
과세 총금액-필요경비 익금-손금
세율 6~38 초과 누진세율 2억이하 10% 2억이상 20%
대표이사급여 경비처리 X 경비처리 O
이익잉여금 자유사용 배당소득세
자금사용용이성 자유 가지급금 제약 많음
상속세 자산가치만 고려 주식, 자산가치, 수익가치 고려
외부검사 없음 자산 120억 이상

 

비즈니스 모델 Mechanism 어떤 고객에게 어떤 혜택과 차별성을 둘 것이냐. 초반에는 유통채널을 활용하고 경쟁자는 누구이며 어떤 수익모델을 가졌는가 (산업지도, 로드맵) 경쟁사나 선도 기업들이 제품을 어떻게 만들어서 파는지 조사·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조건 위험을 감수할 게 아니라 위험을 감수함과 함께 꼼꼼하고 전략적이고, 보수적인 실행 과정도 필요하다. 나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자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 전문지식, 리더십, 사회성, 피칭 능력, 자금 등

 

중국에서 창업 시 정부 정책 선처리 후 보고로 많은 스타트업이 규제를 벗어나 시장에서 먼저 검증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즉 매우 유연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한다. 많은 인적자원을 급여+인센티브를 통해 빠른 행동 성과 창출이 가능하다. 카피캣 (모방 제품)으로 유명한데 인정받음을 의미하고 언젠가 극복해야 할 환경이며 역으로 홍보수단에 사용한다.

 

급변 환경, 수요 정체, 기업 간의 경쟁 심화, 기술 상향 평준화 등으로 협력자 비즈니스 모델 필요성이 커졌다. 그 중 판매 협력자는 고효율 마케팅, 저비용 사업 체제 구축, 시장 입지 빠른 확대를 해준다.

 

공급망 관리(SCM)는 상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잘 계획하고 제어하고 실행하기 위한 것으로 제품 기반의 모든 비즈니스에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물류 중심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제품 개발에서 생산까지 모든 활동을 지원하고 조정 해주는 시스템 및 SCM 소프트웨어에 이르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4차 산업혁명

주요 변화 동인 기술적 주요 변화요인 
업무 환경 변화 유연성 모바일·인터넷·클라우딩 기술
신흥 시장에서 중산층 연산능력, 빅데이터
기후 변화 천연자원 새로운 에너지 공급 기술
지정학적 불안감의 증가 사물 인터넷
소비자 신념 및 사생활이슈 공유경제, 크라우드소싱
노령화 사회 오보틱스, 자동수송
신흥 시장에서 젊은 세대 인공지능
여성의 경제적 능력 및 열정 진보된 제조업, 3D프린팅
급속한 도시화 진보된 소재 및 생명공학

 

트렌드 CPS 기반의 O2O (Online to Offline) 이젠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CPS (Cyber physical system) 사이버 물리시스템, ICT 정보통신기술 IoT (Intemet of Things) 사물인터넷 , loE (lntemet of Everything) 모든 것, 인공지능 AI (Artificial lntelligence), 빅데이터, 헬스케어, 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AR (Augmented Reality), 무인 항공기 드론, 3D 프린팅

 

클라우드 컴퓨팅: 인터넷(클라우드)을 통해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분석, 인텔리전스 등의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플러스: ICT를 제조업, 금융, 교육 등의 전통 산업과 융합해 산업 구조를 바꿈으로써 혁신적인 성장 생태계 만들겠다는 국가 전략이다, 스마트 디바이스 (스마트워치, 개인서비스 로봇) 공유경제: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해 주고 차용해 쓰는 개념으로 인식하여 경제활동을 하는 것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소비 업그레이드 고가 및 고품질 제품

 

앰비언트 서비스: 사람이 원하는 위치, 시간에 적절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 

크로스오버쇼피: 온·오프라인 모든 사용수단 이용 쇼퍼 

1인 가구: 유통(소포장), 식품(가정간편식) 가전(소형, 슬립, 다기능회) 정기배송 (ex: 세콤홈즈) 

SNS쇼핑: '관심' 세분화 CRM→CEM 고객경험공유 

인사이드 뷰어: 제품 속을 들여다 보는 소비자

최저가격경쟁 / 건강 기능성 화장품, 식품 / 모바일 결제 방식 / 가상 화폐등장 '비트코인' / 실속형 가성비 제품 vs 럭셔리 브랜드 제품 / 실버산업 ※샹그릴라 신드롬 (Shangri-La syndrome) 영원한 젊음 / 셀프족 DIY '나 혼자 한다' / 코쿠닝 (집안에서 모든 소비 해결) / 인스피어리언스 (밖에서의 활동을 집으로 끌어들여 즐김)

 

마케팅 전략 싼제품<성능<디자인<고급·건강

감성 마케팅: 소비자의 결핍된 욕구를 건드리는 방식 (ex 부자 되세요.)

게릴라 마케팅: 눈에 띄고 따라 해보고 싶고 일상에 방해 안 되는 것 

컬덕트 마케팅: Culture와 Product가 합쳐진 말로 상품에 이야기, 문화, 꿈을 넣고 사고 팔자.

※ 날씨 마케팅 / 파트너십 마케팅 / 스토리텔링 마케팅

 

로하스(LOHAS): 공동체 전체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소비생활을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중심으로 전개하자는 생활양식ㆍ행동양식ㆍ사고방식을 뜻한다. 지속 가능한 소비트렌트 

 

정: 지나간 시대, 향수, 일상 이야기, Warm, Fun, 인간미, 훈훈한, 이벤트, 샘플, 향기, 촉감

 

상호성의 원리. 먼저 자신의 정보를 털어 팁을 얻는다.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거나 추천하기전에 나누는 사적인 정보 교류가 마케팅에도 영향을 미친다.

 

나를 죽이지 않은 모든 것들이 나를 강하게 만드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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