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은 예비창업 심화편이다. 오늘은 살면서 나에게 변화를 준 명언 하나로 포스팅 하겠다.
지분의 방식
최소 자본금: 가수금 발생, 가수금 누적되어 부채 증가, 투자유치 시점에서 상환 & 자본금으로 출자전환 ※ 투자 유치전에는 가수금에 대한 부분을 정리할 것
경영권 기준: 50%+1주=실질적인 회사 주인, 등기 임원 선임의 권한 IPO(상장)을 목적으로 희석 이후 지분 20% 유지하는 방향으로 갈 것 ※ 최대 주주 지분율 낮아서 상장 못하는 경우 발생
핀테크: 기술 이용하여 금융 서비스 창출하거나 기존 서비스 재검토 후 변화시키고자 하는 움직임
CSF Critical Success Factor (수단): 달성하고자 할 경영목표를 위해 필요불가결한 요소들을 지칭하는 단어이자 개념
CPS Corporate Political strategy: 기업정치전략
Venture incubating: 창린이 기본 인프라, 법률·회계·자금·인력·홍보 토털 서비스 제공
외부 자원 활용 = 오픈 이노베이션: 아웃소싱의 한 방법으로 설계부분만을 외부에 맡기는 방식
턴키방식: 제품 콘셉트 개발 단계에서 양상 지원까지
디자인 설계: 제품 콘셉트 개발 단계에서 디자인 단계까지
제품설계: 외관 디자인부터 기능·성능 구현 설계 단계까지
양산 설계: 생산 시 문제점까지 고려한 최종 설계 단계까지
외부 역량
외주 개발 프로세스: 개발 목적 확인 및 타깃 고객 설정 → 고객 요구 사항 개발 목표 확인(정성적 지표) 기능 목표 수립·제품 사양 (정량적 지표) → KPI (목표, 핵심성과지표) → 필요 기술 정의 기술 로드맵 → 핵심기술 정의, 애로기술 정의, 차별성 정의 → 내부 기술과 외부 기술 구분 → 외주 대상 기술에 대한 정의 (RFP) → 업체 아웃소싱 및 선정 (업체 평가) → 비교견적 통한 업체 비교 → 개발 미팅 및 개발 목표 설명 (목표 명확화) → 콘셉트 디자인 설계 개발 방향 모색 (디자인 리뷰) → 콘셉트 및 개발 방향 확정 → 제품 기능 설계 (제품화 설계) → 문제점 확인 및 해결 모색 (애로기술 확보) → 제품설계 완료 외주 설계 종료 (도면 이관)
① 요소품 선정 ② 기구설계 (사출→도색후가공→조립→포장) ③ 회로설계 (Artwork, Drill&Routing, 부품장착, 테스트, SMT) ④ SW설계 (프로그램개발, 테스트, 리허설, 인수&교육)
SWOT
기똥찬 아이디어는 린 스타트업을 통해 작은 프로토타입을 생산해서 시장조사 후 발품 한다. 전시회, 창업진흥원 통해 알아보거나 개발자 집단 접근
잠재고객욕구
Check list
개발 목표 고객 요구 반영됐는가 개발 항복 빠짐없는가 (경쟁 제품 사양 확인) 개발 목표 수치화 로드맵 수립 (전문가 도움받아 필요 기술 로드맵) 애로기술 파악 (제품화에 걸림돌이 되는 기술인지) 외주 설계 명확한 요구 사항 준비 아웃소싱 선정 기준 (업체 규모, 사업주 마인드, 봉사정신, 비밀 유지계 악서 작성) 비교 견적 요구 사항 정리, 정량적인 개발 목표 준비, 개발 결과물 이 관조건, 개발과정 실패 시의 플랜 B 설계, 제품 개발 만족 콘셉트 방향 맞는지 디자인 목업 확인 과정, 설계 단계에서 제품 양산 및 판매 위한 인증 및 유통 시 파손 대비 포장까지 고려, 설계 결과물에 대한 3D Data 원본, BOM (Bill of Material), 프로토타입 및 워킹목업 전달, 개발 연구노트&히스토리 자료 이관
STP 전략: 시장세분화, 콘셉트확립, 타깃 선정, 포지셔닝
유통업체 또는 소매업체가 자체매장에만 판매할 목적으로 개발한 자체 브랜드 상품
4P: 제품 전략, 가격 전략, 유통 전략, 프로모션 전략
가격산정
① 신제품 가격 전략 (시장 점유율 확보) 선고가 후 저가 PLC 도입, ② 선저가 후고가 PLC 성장 촉진 가격 전략 (유인 가격, 행사가격) ③ 차별적 가격 전략 (시기, 시간, 지역, 대상) ④ 마케팅 지향적 (묶음 가격, 단수 가격) ⑤ 다차원 가격 전략 (이용 시간 및 구매 시간에 따른 가격 차별화) ⑥ 소비자 특성 반영 전략 (학생 할인·회원 비회원) ⑦ 구매 수량에 따른 가격 차별화 ⑧ 구조화 가격 전략
Goldilocks Pricing: 중간 가격제품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전략 (ex iPhone 64GB 124GB)
Captive product Pricing: 끼워팔기 (ex 프린터 토너, 면도날)
Bundling Pricing: 묶음 가격 전략 (ex 세트메뉴)
※ 도입 성장기: 순수 묶음 ↔ 성숙기: 혼합 / 시장 지배력 큼: 묶음 ↔ 작음: 개별
Loss Leader Pricing: 촉진 가격 전략 매장 고객 유도 위해 미끼 상품 유도 후 추가적인 제품 구매 상품 진열 전략
Phase Out: 단계별 철수 가격 전략 단종 예정 제품 가격 높게 책정하여 기존 제품 원만한 시장 철수 고객 구매 욕구 자연스럽게 감소 유도
Psychological: 단수 가격 전략 심리학적인 가격 저항선 무너뜨리기
판매가격 낮추기: 아웃소싱 방법, 대량 생산 (ISO 구격, Q마크 등 생산 기준 준수) 자동화·전산화 기술 이용
구매조달: 공급자 충분히 확보 (공동구매, 해외공급처 발굴, 대체품 발굴, 기존요소품 적용)
개발생산: ODM, OEM
이용 판매AS: CRM, 클라우드 서비스
설비 입지 선정시: 부지의 가용성, 시장접근성, 원자재조달용이성, 지형적 조건, 자산가치의 상승 가능성, 인력 확보 용이성 고려
스마트공장 대표시스템: 공급사슬관리 (SCM) 기업자원관리 (ERP) 제품 데이터 관리(PDM) 에너지 관리(EMS) 등
벤치마킹: 측정의 기준이 되는 대상을 설정하고 그 대상과 비교 분석을 통해 장점을 따라배우는 행위를 말한다. 기업 경영 분야에서 '벤치마킹'이란 어떤 기업이 다른 기업의 제품이나 조직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여 그 장점을 보고 배우는 경영 전략 기법을 말한다.
새로운 창업 형태: 숍입숍, 로드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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